고객지원
공지사항
경로 홈 아이콘 HOME 경로 화살표 고객지원 경로 화살표 공지사항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글로벌 한국어 교육 플랫폼 ‘메타코리아’ 개발 ‘한에듀테크’
등록일 : 2023.12.20


한일환 한에듀테크 대표(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선정기업)



-한국어 세계화에 맞는 한국어교육과 시험 활용하기 위해 앱 개발

-토익형 직업 한국어 능력 시험 ‘OK-TEST’도 진행하고 있어



[2023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타트업 CEO] 글로벌 한국어 교육 플랫폼 ‘메타코리아’ 개발 ‘한에듀테크’



한에듀테크는 올해 글로벌 한국어 교육 플랫폼 ‘메타코리아(MetaKorea)’를 개발한 기업이다. 한일환 대표(58)가 2017년 4월에 설립했다.

한 대표는 1994년 ㈜한빛네트 창업 후 이러닝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1996년부터 LG, SKT, KERIS, 디자인진흥원, SAP KOREA 등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 200여개 고객사에 자사 브랜드인 ‘에듀세움’을 공급했다.

1999년부터는 이러닝 웹사이트를 운영했으며 한국어강사 양성 과정, 초중등 교원 연수 과정을 국내 최초로 운영하며 수익을 창출했다. 이를 토대로 2001년 11월 이러닝기업으론 국내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한 대표는 “당시 9.11테러 이후 악조건임에도 불구하고 뚝심 있는 추진력으로 상장에 성공했다”며 “2001년 창업 후 7년 만에 코스닥에 성공적으로 상장되면서 주주들 주식 가치도 초기 대비 5~10배로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말했다.

또한, 한 대표는 2002년 ㈜시에시에 중국비즈니스사관학교를 설립했다. 2003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 KMOVE school(국비연수생 사업)을 통해 1200명을 중국 전역에 있는 한국투자기업에 취업시키기도 했다.

한 대표는 2017년 베이징에서 귀국해 한에듀테크를 설립했다. 한 대표는 “한국어의 세계화에 맞는 표준화된 올바른 한국어교육과 시험 활용을 위해 관련 앱 및 플랫폼 개발에 집중했고 올해 결실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한에듀테크가 현재 주력하는 한국어교육, 시험 애플리케이션 ‘메타코리아’는 K콘텐츠를 활용해 전 세계인에게 정확하고 올바른 한국어를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다.

이 앱에선 한국어시험 모의고사, 숏폼 영상 콘텐츠를 통한 한국어 학습, 메타버스 기반의 커뮤니티 및 뉴스 제공이 함께 이뤄지고 있으며, 하반기 추가 개발을 통해 한국어 학습을 위한 1:1 매칭 강의 및 국가별 언어 서비스 팩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한에듀테크는 직업 한국어 능력 시험 ‘OK-TEST’를 직접 주관 및 제공해왔으며 하반기엔 중국 수출 인큐베이팅 무역 상사 헤이프와 독점 운영권 위탁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OK-TEST는 토익형 비즈니스 한국어 시험으로 한국투자기업에서 회사생활 및 한국인들과 원활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졌다.

한 대표는 “중국은 2010년 중국노동부에서 국가자격증으로 승인받아 중국 전역에서 300여개 한국어과가 있는 대학과 한국투자기업(천진 삼성, 포스코, SK하이닉스반도체, 우리은행 등) 시험으로 실시 중”이라며 “베트남은 국가자격증 승인 절차 진행 중이며 2024년 하반기부터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베트남 주재 한국 대기업,중소기업 직원 대상으로 시험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한에듀테크의 시작은 한국어 기반의 온라인 테스트와 e-러닝”이라며 “여기에 K-팝, K-드라마, K-웹툰, K-스포츠를 연계한 비즈니스 과정을 개발해 유일무이한 한류 콘텐츠 플랫폼을 완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현재 한에듀테크는 국가별 주요 SNS 마케팅 채널을 활용해 사용자 유입과 국가별 현지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한 대표는 “베트남 사용자 대상 틱톡 계정을 올해 3월부터 운영하고 있다”며 “주요 콘텐츠는 K-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이다. 동영상 160만, 고유 시청 140만, 좋아요 295만개를 확보 중이다”고 설명했다.

한에듀테크는 Pre-Series A를 통해 확보된 자금으로 베트남 서비스 확장 및 추가기능을 개발하고 있다. 한 대표는 “2023년 목표 서비스 매출을 달성 후, 2024년 Series A~B단계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어디서나 쉽게 한국어를 공부하고 공인시험을 볼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에듀테크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한에듀테크는 시공간을 초월해서 전 세계 교육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한국어 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한 대표는 “2023년부터 전 세계 모바일 사용자 중 한국어 입문자와 사용자를 대상으로 K-Pop, K-drama, K-movie, 웹툰, K-Job, K-Biz 콘텐츠와 관련한 FUN한 기초 한국어는 물론 직무 한국어까지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위상을 정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7년 4월

주요사업 : 메타코리아(MetaKorea) 글로벌 한국어 교육 플랫폼 운영, OK-TEST직업한국어능력시험 운영, HSK-iBT 운영, 국내외 취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성과 : 4차례 크라우드 펀딩(약 4억원 규모), 중소벤처기업부 R&D 과제 2회 선정(약 6억원 규모), 중기부 사업화 과제 선정(약 1억원 규모), OK-TSET 사업권 취득, HSK-iBT 사업권 취득, 크라우드펀딩 협의회 가입, KSM(KRX Startip Market) 등록, 벤처기업 인증 획득, 특허출원 2건, OK-TEST 공식교재 출판, 2022 4IR AWARDS 에듀테크 부문 수상




출처:매거진한경

기사원문: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312184805d
이전글 게시판 이전글 화살표 한에듀테크, 건양사이버대학교와 교육콘텐츠 관련 MOU 체결
다음글 게시판 다음글 화살표 다음글이 없습니다.